하나님이 모세를 부르신 이유와 그의 사명

image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의 대표적인 지도자이자 선지자입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여 출애굽하고, 시내산에서 율법을 전달받고, 광야에서 40년 동안 백성을 이끌고, 가나안 땅에 이르기 직전에 죽었습니다. 모세는 왜 하나님께서 부르셨고, 어떤 사명을 수행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 글에서는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신 이유와 그의 사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신 이유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신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시기 위해서이고, 다른 하나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해서입니다. 각각의 경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시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신 이유 중 하나는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시기 위해서였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그의 자손을 복되게 하시고, 그들에게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삭과 야곱에게도 같은 약속을 재확인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 약속을 성실히 지키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통해 구원의 역사를 이루시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에 갇혀 있었고, 애굽 왕 바로에게 학대받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의 고난을 보시고,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그들을 구원하시기로 결정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약속을 이루시기 위해 모세를 부르셨고, 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가나안 땅으로 이끌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자신의 대변인이자 대리인으로 삼으셨고, 그에게 자신의 권능과 계획을 보여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신 이유 중 다른 하나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해서였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이름과 성품을 모세에게 알려주셨고, 그를 통해 자신의 이름과 성품을 이스라엘 백성과 애굽 백성에게 알리시고자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자신의 이름을 여호와라고 하셨습니다. 여호와는 하나님의 영원하고 변치 않는 존재와 신실함을 나타내는 이름입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자신의 성품을 자비롭고 은혜롭고 느린 진노와 풍성한 인자를 가진 하나님이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자신의 이름과 성품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알리시고, 그들에게 자신의 언약을 세우시고, 그들을 자신의 백성으로 삼으시고, 그들에게 자신의 율법을 주시고, 그들과 자신의 교제를 하시고자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자신의 이름과 성품을 애굽 백성에게 알리시고, 그들에게 자신의 심판을 내리시고, 그들의 신들을 굴복시키시고, 그들의 권세를 깨뜨리시고, 그들의 자존심을 낮추시고자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자신의 이름과 성품을 온 세상에 알리시고, 자신이 유일하고 참되고 살아계시는 하나님이시며, 자신을 경외하고 순종하는 자들에게는 축복을 주시고, 자신을 거역하고 도전하는 자들에게는 심판을 주시는 하나님이시라고 증거하시고자 하셨습니다.

 

모세의 사명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신 이유를 알았으니, 이제 모세의 사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세의 사명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부여하신 역할과 임무입니다. 모세의 사명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구원자이고, 다른 하나는 선지자이고, 또 다른 하나는 법주이고, 마지막 하나는 목자입니다. 각각의 경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구원자

모세의 사명 중 하나는 구원자였습니다. 구원자란 고통과 억압에서 구해주는 자를 말합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였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권능을 행사하여 애굽의 신들과 바로를 굴복시키고,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의 노예 생활에서 해방시켰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인도를 따라 홍해를 가르고, 광야에서 물과 만나와 메추라기를 내리시고, 아말렉과 다른 적들을 물리쳐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 땅으로 이끌었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자로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전달하였습니다.

선지자

모세의 사명 중 다른 하나는 선지자였습니다. 선지자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자를 말합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이스라엘 백성과 애굽 백성에게 전하였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이름과 성품, 약속과 계획, 축복과 심판, 율법과 언약 등을 백성들에게 알렸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면서, 하나님의 권능을 행사하여 기적과 이적을 보여주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따르고,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었습니다. 모세는 선지자로서 하나님의 대변인이자 대리인이 되었습니다.

– 법주

모세의 사명 중 또 다른 하나는 법주였습니다. 법주란 하나님의 율법을 전하고 적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율법을 받아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하였습니다. 모세는 시내산에서 하나님의 율법을 새긴 돌판을 받았고, 그것을 백성들에게 보여주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율법을 전하면서, 하나님의 언약을 세우고, 하나님의 성소를 건설하고, 하나님의 제사를 드리고, 하나님의 제사장을 세웠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율법을 전하면서, 하나님의 의를 가르치고, 하나님의 신앙을 실천하고, 하나님의 교제를 즐겼습니다. 모세는 법주로서 하나님의 규례와 판단을 전달하고 적용하였습니다.

– 목자

모세의 사명 중 마지막 하나는 목자였습니다. 목자란 하나님의 백성을 인도하고 돌보는 자를 말합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백성을 인도하고 돌보았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출애굽하고, 홍해를 가르고, 광야를 거치고, 가나안 땅에 이르게 하였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백성을 인도하고 돌보면서, 하나님의 보호와 공급, 지도와 교육, 징계와 용서, 격려와 강화를 받고 전달하였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백성을 인도하고 돌보면서, 하나님의 뜻을 따르고,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고, 하나님의 영광을 보았습니다. 모세는 목자로서 하나님의 백성의 지도자이자 친구이자 중보자이자 모범이 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신 이유와 그의 사명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모세는 그저 인간일 뿐이므로, 그의 삶과 역사에는 한계와 결함이 있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사명을 수행하면서도, 때로는 믿음이 부족하고, 불평이 많고, 불순종이 있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사명을 완수하지 못하고,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느보산에서 죽었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받았고,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살았고, 하나님의 영광을 봤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선한 종이었고, 하나님의 충성스러운 친구였고, 하나님의 큰 선지자였습니다.

이상으로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신 이유와 그의 사명에 관한 블로그 글을 마치겠습니다. 모세는 우리의 삶과 믿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존재입니다. 모세를 무시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배우고,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세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를 듣고 싶으시다면, 다음 글을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