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 곤충, 미래의 친환경 식량이다

image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식용 곤충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곤충을 먹는다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쉽게 상상이 가지 않거나, 혐오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곤충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장점을 가진 식품이라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곤충은 고단백 저지방 자원이며,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곤충은 기존의 가축에 비해 친환경적으로 생산이 가능하며, 식량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체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유엔식량농업기구 (FAO)에서도 곤충을 ‘작은 가축 (little cattle)’이라고 평가하며 미래 식량자원으로 지목했습니다. 이런 식용 곤충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우리의 식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식용 곤충의 영양가와 건강 효과

– 식용 곤충은 고단백 저지방 자원입니다. 100g당 단백질로만 따지더라도 메뚜기가 70g으로 소고기 (21g)보다 3배 이상 높습니다. 단백질은 인체의 세포 구성과 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근육과 조직의 성장과 수리, 피부와 뼈와 혈액의 건강, 호르몬과 효소의 생성 등에 관여합니다. 단백질 부족은 신체의 저하와 면역력 감소, 빈혈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곤충은 단백질 외에도 무기질, 비타민, 식이섬유, 지방산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곤충은 철분과 칼슘, 마그네슘, 아연, 인, 셀레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여, 빈혈과 골다공증, 신경계 질환, 면역력 저하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곤충은 비타민 A, B1, B2, B6, B12, C, D, E, K 등을 함유하고 있어, 시력과 피부와 뼈와 혈액의 건강, 에너지 대사와 신경 전달, 항산화 작용 등에 필요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기관의 원활한 작동과 변비 예방, 혈당과 콜레스테롤 조절, 암 예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지방산은 심혈관 건강과 뇌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곤충은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의 균형이 잘 맞아, 염증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식용 곤충은 면역 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갈색거저리 유충으로 환자식을 개발해 항암 치료 중인 환자에게 8주간 섭취하게 했더니, 환자가 필요한 단백질 섭취율 증가와 면역 회복이라는 만족스러운 효과를 보았습니다. 곤충은 면역세포의 활성화와 항체 생성을 촉진하는 펩타이드와 폴리사카라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감기와 독감, 알레르기, 염증, 감염 등의 면역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곤충은 항균·항바이러스·항암·항산화 작용을 하는 키토산과 카로티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인체의 해로운 물질을 제거하고,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식용 곤충의 친환경적 생산과 식량 부족 문제 해결

– 식용 곤충은 기존의 가축에 비해 친환경적으로 생산이 가능합니다. 가축은 사육 과정에서 많은 땅과 물과 사료를 소모하고, 온실가스와 오염 물질을 배출합니다. 이는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고, 식량 자원의 낭비를 초래합니다. 반면, 곤충은 적은 땅과 물과 사료로도 효율적으로 단백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FAO에 따르면, 1kg의 단백질을 생산하기 위해 소는 10kg의 사료와 22,000L의 물이 필요하지만, 곤충은 1.7kg의 사료와 1L의 물만 필요합니다. 또한, 곤충은 가축과 달리 온실가스와 질소와 인산염 등의 배출량이 매우 적습니다.

– 식용 곤충은 식량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체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계 인구는 2050년까지 91억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에 따라 식량 수요도 증가할 것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육류나 어류와 같은 동물성 식품은 생산 비용이 높고, 환경에 부담을 주고, 공급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곤충은 적은 땅과 물과 사료로도 효율적으로 단백질을 생산할 수 있으며, 온실가스와 오염 물질의 배출량이 적어 친환경적인 식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⁴⁵. FAO는 곤충을 미래의 대안 식량으로 지목하며, 식량 안보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곤충의 소비와 생산을 촉진하고 있습니다¹. 전 세계에서 약 20억 명이 2000여 종의 식용 곤충을 먹는 것으로 추산되며, 특히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는 곤충을 전통적인 식품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 식용 곤충의 다양한 가공과 활용 방법

– 식용 곤충은 그대로 먹을 수도 있지만, 가공하거나 다른 식품과 혼합하면 더욱 맛있고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식용 곤충을 건조하거나 튀기거나 구워서 과자나 간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곤충 분말을 만들어서 빵이나 쿠키나 에너지바와 같은 베이커리 제품에 넣을 수 있습니다. 곤충 추출물을 이용해서 소스나 드레싱이나 스프와 같은 조미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곤충을 파스타나 샐러드나 피자와 같은 서양식에 넣거나, 김밥이나 비빔밥이나 만두와 같은 한식에 넣어도 잘 어울립니다. 곤충을 이용한 요리는 전 세계에서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곤충 요리 전문 식당이나 카페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 식용 곤충의 소비 증가를 위한 과제와 전략

– 식용 곤충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소비자들의 거부감과 인식 부족이 가장 큰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식용 곤충을 먹는 것이 위생적이고 안전하고 맛있고 건강하다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식용 곤충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식용 곤충의 영양가와 건강 효과, 친환경적 생산과 식량 부족 문제 해결, 다양한 가공과 활용 방법 등을 교육하고 홍보하고 체험하고 시식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야 합니다. 또한, 식용 곤충의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하고, 가격을 합리적으로 책정하고, 유통과 판매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식용 곤충의 사육과 가공과 유통에 관한 기준과 규정을 마련하고, 식용 곤충 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고, 관련 기술과 인력을 육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용 곤충, 우리의 식생활에 도전하다

– 식용 곤충은 우리의 식생활에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제시합니다. 곤충은 단순히 식량이 아니라, 식문화와 식습관과 식의식과 식품 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곤충을 먹는 것은 우리의 식욕과 취향과 건강과 환경과 윤리와 정체성과 가치관과 세계관과 같은 다양한 측면을 재고하고 재조정하게 합니다. 곤충을 먹는 것은 우리의 식생활을 더욱 다양하고 풍부하고 즐겁고 흥미롭고 유익하고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곤충을 먹는 것은 우리의 식생활을 더욱 혁신적이고 창의적이고 개방적이고 융합적이고 글로벌하게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 식용 곤충은 우리의 식생활에 도전하면서도, 우리의 식생활에 적응하고 통합되고자 합니다. 곤충은 우리의 식생활에 맞춰서 다양한 형태와 맛과 색깔과 향과 질감과 온도와 분위기와 스타일로 변화하고, 우리의 식생활에 어울리는 다른 식품과 잘 조화되고, 우리의 식생활에 필요한 다른 영양소와 잘 조합되고, 우리의 식생활에 기여하는 다른 기능과 잘 협력하고자 합니다. 곤충은 우리의 식생활에 존중하고 배려하고 신뢰하고 사랑하고 행복하게 해주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식용 곤충이 미래의 친환경 식량이라는 주제로 블로그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식용 곤충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출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식용 곤충을 먹어보고 싶으신 분들은 빠삐용의 키친이나 이더블 카페 등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식용 곤충을 먹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image